2. 위앤커의 ‘진나라 신화전설’
위앤커는 그가 저술한 「중국신화전설」(1984)에서 중국 신화의 범위를 진(秦)나라까지 확장하고 있다. 진나라 신화전설의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2.1. 천하통일 전 진나라 신화
① 진 문공 때, 진창현에 사는 어떤 사람이 돼지처럼 생긴 이름
신화상의 존재였을 이상야릇하게 생긴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 이른바 삼황오제는 대개 신화를 역사화하면서 생긴 소산물이었다.
2)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칭송하고 있다
많은 신화 고사
신화는 '박보부부'의 이야기와 <산해경>에 서술된 '종산의 촉룡'의 이야기,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반고 신화' 등이 있다. 삼국시대 <삼오역기>는 남방 민족의 '반호' 혹은 '반고' 전설을 수집하고, 거기에 고대 경전의 철리 성분과 자신의 상상력을 가미하여 천지를 개벽한 반고를 창조해 내서, 개벽시
신화상의 존재였을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인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음
셋째, 선진시대가 신화의 탄생시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
문인이나 학자들이 자신의 특정한 사상*감정을 표현하거나, 모조의 철학논리를 펼
서론
한 나라의 신화, 전설, 민담,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Ⅰ. 서론
유동적이고 현장성이 강한 구전이야기의 장르를 경계가 명확한 분류학적 범주의 개념으로 설정하긴 어렵다. 또한 장르 자체를 고정된 체계로 이해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된 지 오래다. 따라서 ‘신화적 전설’의 범주는, 특정 작품들을 하나의 울타리 안에 묶어 세워 구전이야기의 분류
신화에 해당됩니다.
특징은 인물의 기이한 탄생이나 비범한 능력, 그리고 어려움을 극복해서 영웅이 된다라는 정도의 내용입니다.
2. 민담
흥미 위주의 옛날 이야기 정도로 보면 됩니다. 주로 민담과 전설을 비교해서 시험나오거나 그럽니다.
구체적인 배경이 없고 주인공도 없습니다. 그냥
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
신화를 창작하여 묘제 때 불렀던 것이 국조신화요 건국서사시라 추정된다. 그 뒤 사제권이 정치권에서 분리되면서 국무에 의해 종묘 제의에서 국조신화가 전승되다가 불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사직단의 설치로 말미암아 국무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당시 풍요와